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About Programming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서류 제출 및 후기 본문

Daily life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서류 제출 및 후기

bossm0n5t3r 2018. 3. 19. 22:48

오늘은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서류 제출을 위해 산업인력공단 서울남부지사에 다녀왔다.


진작에 필기 시험보는 날까지 온라인으로 제출했으면 편했으련만... (제발 다들 미리 미리 하도록 하자!)


나는 해당 서류 제출에 대해서 다른 선배나 친구들에게 제대로 설명을 듣지 못했고,


응시자격서류에 대한 제대로 된 오해를 하고 있어서 안했었다.


혹시 나와 같은 실수를 하는 사람이 없기를 바라며, 블로그에 글을 남겨본다.




1. 서류 제출하기 전


정보처리기사는 필기, 실기로 나눠져 있으며, 필기는 응시자격제출 여부와 상관없이 신청이 가능한 항목이지만,


실기는 반드시 응시자격서류 등록이 필요한 시험이며, 이건 처음 시험보는 모든 응시자에게 공통된 사항이다.


즉, 응시자격서류를 제출하고 확인받은 사람만 실기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각주:1]


[각주:2]



여기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서류제출기간, 서류제출장소, 제출 서류 안내에서 맨 밑에서 2번째 사항인


"실기시험 접수기간내 (4일) 에 응시자격서류 (원본) 을 제출해야 동회차 실기시험 접수가능함"


이다. 읽어보면 잘 알겠지만, "보통 연 3회정도 열리므로 1회에 필기 보고 실기도 바로 보려면 얼른 내셈" 이라는 의미다.


필자는 이 사항을 실기시험 문제집을 읽다가 이상해서 알았으며, 19일 오전에 연락해서 바로 제출하고 처리하였다.


필요한 제출 서류는 명시되었다시피, 졸업 예정 증명서 ( 또는 각자 본인이 해당하는 증명서 ) 이며, 원본이어야한다.


나같은 경우에는 관련학과 대학졸업예정자 이었으므로 졸업 예정 증명서가 해당되었고,


(관련학과라고 했으나, 모든 학과가 응시가능하다고 한다.)


(관련학과는 큐넷에서 공식적으로 확인하고 싶었으나 못 찾았다... 미리 연락하여 확인하면 더 확실하다.)


(또한 졸업, 또는 졸업예정자이므로, 재학 중인 경우에는 4학년이 해당된다고 한다. 여기도 미리 연락하여 확인요망...)


제발 각자가 모두 다른 상황일 수 있기 때문에 꼭 확인 후 접수하기를 바란다.


참고로 큐넷 ARS 의 경우에는 해당 기간에 불통 터지기 때문에


산업인력공단 남부지사 서류 제출 팀에 직접 문의했으므로 참고 바란다.


지부/지사 연락처는 모두 큐넷에 공시되어있는 부분이다.


나같은 경우에는 사전에 연락하여, 방문 시 필요한 서류가 졸업예정증명서임을 미리 확인하였고,


졸업예정증명서가 1월에 발급받았음에도 문제가 없는지 확인했다.


또한 현재가 졸업이 아닌 수료상태임에도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였다.




2. 서류 제출을 위해 직접 방문


아쉽게도 바쁘게 다녀왔기에 사진은 없다.


서울 남부지사에 가게 되면 제일 먼저 보는 장면이 학력 서류 제출인지 아닌지이다.


남부지사의 경우 이번에 학력 서류 제출자는 지하 1층으로, 아닌 자는 1층에서 처리를 하였다.


지하에 내려가면 대기실을 보게 되는데 사람이 너무 많아서 처음에 깜짝 놀랐다.


대기실에 들어가면 책상 위 바구니안에 응시자격 신청서가 구비되어 있고, 볼펜도 옆에 있으므로 바로 쓰면 된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앉아있는 사람을 기다려서는 안된다는 것...


그들은 이미 낸 사람이거나 다른 시험을 보기 위해서 대기하는 사람이다.


따라서 대기실 안 쪽 사무실 방향으로 줄서는 사람을 따라서 서있거나,


아니면 직접 사무실에 가서 신청서와 본인의 증명서를 같이 제출하고 기다리면 된다.


제출 후 기다리다보면 사무실에서 직접 사람이 나와서 미비한 서류의 경우에는 체크해주며,


접수가 끝난 사람은 이름을 호명한 뒤, "서류 제출이 끝났습니다. 돌아가셔서 실시 접수 가능합니다 ! " 라고 알려준다.


그 다음에 집에 돌아오면 된다. (나중에 확인해보니 환승시간 30분도 채 되지않은 시간이었다.)




3. 서류 제출 후기


물론 이 모든 상황은 온라인으로 접수가 가능하면 직접 제출을 안해도 되는 귀찮은 일이다.


하지만 본인이 온라인 제출을 못하는 상황이거나, 본인의 대학이 온라인 지원이 불가한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해야하므로 유의 바란다.


[각주:3]


  1. 필기 수험표에 나오는 자료. 하지만 나는 수험표도 뽑지 않았기 때문에, 이 내용을 제대로 몰랐었다... [본문으로]
  2. 큐넷 (Q-net) 사이트에 필기 합격하면 공시되는 내용 [본문으로]
  3. 정상적으로 제출했으면, 큐넷에서 사진처럼 확인이 가능하다. [본문으로]